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가다실이 9~13세를 대상으로 기존 3회에서 2회 접종 승인을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5월 JAMA에 보고된 캐나다의 3상 임상시험 결과를 근거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캐나다 임상시험에 따르면 가다실을 9~13세 여아에 0,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한 군과 동일한 나이의 여아를 대상으로 0, 2,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한 군, 16-26세 여성을 대상으로 3회 접종한 군을 비교 검토한 결과,  2회 접종군이 3회 접종군에 열등하지 않은 수준으로 항체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26세 여성에 가다실을 3회 접종시 나타난 백신 효과는 3상 임상시험 및 장기추적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세계보건기구 전문가 전략자문그룹(WHO SAGE)은 올해 4월 성접촉 이전에 HPV백신을 빨리 접종하는게 이롭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으며, 15세 이전에 HPV 백신을 접종하는경우 2회를 권장한다고 밝혔다.

한국MSD 관계자는 “HPV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으로, 자궁경부암으로 인해 전세계에서 약 2분에 1명꼴로 목숨을 잃고 있다. HPV는 국내 남성의 항문암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이기도 하다”며 “성생활 이전에 접종이 권장된 만큼 2회 승인은 HPV관련 질환 예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