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은 질병 치료 외에도 환자와 가족들의 마음 치유와 함께 가정과 사회로의 복귀까지 적극 도와야 한다." 정남식 신임 연세의료원장이 병원 그 이상의 의료문화 창조를 부르짖었다.

신임 정 의료원장은 1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세브란스는 병원을 넘어선 병원 즉 beyond Hospital 의료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질병 치료라는 병원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환자와 그 가족들이 가정이나 사회로 복귀하는데 적극 도움을 주겠다는게 beyond Hospital 의료문화의 진의(眞意)다.

이를 실천 프로그램으로는 환자와 가족을 위한 모임바당, 미술-음악치료, 식사 및 영양치료 등을 운영하는 제중원 힐링캠프를 제시했다.

부분적으로 실시해 온 기존 프로그램과는 달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환자와 가족,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휴식 문화공단 아트리움과 친환경 녹지 공간도 조성한다.

경증환자를 줄이고 중증 난치성 희귀질환 치료에 치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중증 의료수가를 높이는 등의 정부 지원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으로 중증외상센터도 설립하는 만큼 관련 의료수가도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료원장은 나아가 "대학병원은 우리 사회의 요청에 대해서도 적극 호응할 필요하다"며 노인과 재난대응, 의료산업화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예컨대 노인을 위한 평생 건강 프로그램 등의 개발 계획, JCI인증을 통과한 세브란스의 노하우 공유 등이 그것이다.

그는 "의료산업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 등은 물론 안전 프로그램 구축 등 의료기관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점 늘고 있다"며 "연세의료원은 의료기관으로서의 기본에 최선을 다하면서 사회적 책임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 원장은 2년 임기동안 반드시 이룩하겠다는 목표로 젊은 임상교수와 연구교수를 분리시켜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도록 하는 2트랙제와 환자의 진료대기시간, 휴식문화의 개선 등의 새 의료문화 정착을 꼽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