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정부가 강행할 경우 의사들의 90% 이상이 휴업 및 폐업이나 비협조하겠다는 뜻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7일 정부의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원격의료에 반대한다'가 95%, '찬성'은 3%로 나타났다.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대해서도 '찬성'이 90%로 '반대'(7%)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정부의 시범사업 강행에 대한 대처에 대해 '휴폐업 등 강경한 대응을 하겠다'가 55%, '시범사업 참여겨부 등의 비협조'가 35%, '참여 후 보상을 요구하겠다'가 9%로, 사실상 90% 이상이 거부했다.

비대위는 "하계 휴가와 겹치고, 단 3 일간이라는 짧은 조사기간이라는 악조건하에서도 6,357명의 회원의 소중한 의견제시에 감사하다"면서 "향후 비대위 투쟁 방향에 명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설문조사의 목적에 대해 "무언가를 결정짓는 회원투표가 아니라 주요 현안에 대한 회원의 인식과 의견수렴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또 "의약분업(소위 강제조제 위임제도)보다 더 큰 재앙이 될 수 있는 원격의료를 저지하는데, 투쟁 동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완벽한 투쟁 로드맵 완성과 시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8 월말까지 전국적 투쟁체 조직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의협의 의견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시범사업 및 원격의료 입법을 강행할 경우 온몸을 불사르는 강력한 투쟁으로 결연히 맞서 대한민국 의료를 사수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