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증상이 없을 경우에는 검진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가이드라인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국립암센터는 21일 ‘갑상선암 검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토론회에서 "갑상선암의 빠른 증가에 따라 검진에 대한 국민의 우려와 민간검진이 증가하고 있다"며 국가 차원의 가이드라인 발표를 확인했다.

이 가이드라인에는 체계적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한 근거수준에 근거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최종 근거 수준 및 권고안 제시한다.

국립암센터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성인에게 미리 검사하면 효과적이라는 주장은 근거가 희박하다"며 일상적인 권고가 제외될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갑상선암 검진 권고안 제정위원회 실무위원인 한림의대 가정의학과 김수영  교수는 "무증상 성인에서 초음파를 이용한 갑상선암 선별 검사는 권고하거나 반대할 만한 의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면서 "수검자가 원할 경우에는 검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남의대 강호철 교수는 "갑상선암은 크기가 작아도 향후 공격적이 될지, 진행하지 않는 잠재적 암이 될지 구별할 방법은 없다"면서  "갑상선암의 장기 재발, 생존율은 생각보다 나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 교수는 "갑상선암의 예상 사망률 감소는  조기진단과 치료 및 기술 발달에 의한 덕분이며 이는 조기진단/치료가 예후를 향상시켰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