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년 동안 국립소록도병원을 지키면서 한센병 환자들을 치료해 온 치과의사 오동찬씨가 제2회 성천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JW중외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 JW중외그룹 회장)은 제2회 성천상 수상자로 오동찬 국립소록도병원 의료부장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성천상은 JW중외그룹의 창업자인 고(故) 성천 이기석 사장의 생명존중 정신을 기려 음지에서 헌신적인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의료복지 증진에 기여하면서 사회적인 귀감이 되는 참 의료인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오동찬 의료부장은 치과의사로서의 안정된 삶을 포기하고 20년 동안 국립소록도병원에서 한센인들을 위한 희생과 봉사의 삶을 살면서 생명존중의 정신을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아 성천상을 받게 됐다.

1994년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한 오부장은 1995년 국립소록도병원에 공중보건의를 자임하면서 첫 인연을 맺은 후, 의료진마저 한센인에 대한 진료를 기피하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이들의 치료를 위해 자신의 일생을 바치기로 결심했다.

그는 한센병 후유증으로 아랫입술이 처져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는 환자들을 위해 ‘아랫입술재건 수술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400여명의 환자들의 입술 성형수술을 실시하는 등 20년 동안 1,600여명의 한센인들에게 참 인술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