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종합병원 지정 신청을 앞두고 수도권 및 지방 대형병원의 소리 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하지만 대형병원 대부분이 모호한 지정기준으로 이미 지쳐가는 형국이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심사평가원 및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2015년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내년부터 3년간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받기 위한 통과 절차를 알리는 마지막 자리였다.

이를 의식한 듯 서울대병원 등 43곳 상급종합병원을 비롯해 한림대병원, 분당차병원, 인천성모병원, 공단일산병원, 강릉아산병원, 강동경희대병원, 여의도성모병원, 광주기독병원, 청주한국병원, 칠곡경북대병원, 해운대백병원, 부산백병원, 삼성창원병원, 울산대병원 등 전국 17곳 이상의 종합병원이 세종청사에 모였다.

병원 관계자들의 관심은 상급종합병원 당락을 결정하는 신설된 평가기준과 소요병상수에 쏠렸다.

올해 인력 기준에는 중환자실 전담전문의 1인 이상 배치(신생아중환자실 제외)가 신설됐다.

전담전문의가 휴가, 출장 등의 경우 대체전문의를 둬야 하며, 야간 및 주말은 전담전문의 지도하에 전담레지던트 배치가 가능하다.

화순전남대병원 관계자는 "전담전문의 지도하게 전담레지던트 배치가 가능하다는 의미는 모호하다. 전담레지던트의 구체적 기준을 설명해 달라"고 질문했다.

복지부 공무원은 "중환자실 전담 전공의 개념과 유사하다"면서 "다만, 배치시간에 다른 업무를 해선 안 된다"고 답했다.

전남대병원 관계자는 "호흡기내과 전문의가 전담하고 있으면, 신장내과 환자가 오면 오더를 내릴 수 있느냐"고 물었다.

복지부 공무원은 "호흡기내과와 신장내과 전문의가 협진 할 수 있지 않느냐"면서 "협진하면 오더가 가능하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전남대병원 측은 "협진은 진료과간 소견만 개진할 뿐 오더를 내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복지부 측은 "의견을 주면 검토하겠다"고 한발 뒤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소요병상수 적용기준도 질문이 이어졌다.

2012년 자체충족률 중간 값은 77.9%로 이를 각 진료권역에 적용하고 나머지는 전국권역으로 통합 적용한다는 게 복지부의 방침이다.

한림대병원 관계자는 "지금까지 빠짐없이 설명회에 참석했는데, 매번 똑같은 내용이 반복되고 있다"며 "대전청사까지 왜 왔나 싶다"고 허탈감을 표했다.

그는 "소요병상수 적용 기준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며 "지역 안배를 한다는 것이냐, 아니면 전국 단위 경쟁을 의미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충청권역 배려한다더니 설명회에서 제외“

순천향대 천안병원 관계자는 "지난번 설명회에서는 충청권(충북, 충남) 소요병상수 적용시 권역을 우선 배분한다고 했는데 오늘 설명에는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병협 관계자는 "소요병상수 적용기준을 놓고 지방병원과 수도권 병원 사이 입장 차가 커 기준에 마련에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현 기준은 진료권역을 우선 배려하고, 중간 값 초과시 전국 경쟁으로 간다고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난 설명회에서 충청권 배려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올해 지정평가에서 검토하지 않기로 했다"고 양해를 구했다.

설명회 후 지방대병원 관계자는 "질의에 대한 명쾌한 답변도 없이, 같은 내용만 반복하고 있다"면서 "지난번 설명회에서 가능하다는 것이 오늘은 입장이 변경됐다, 검토하지 않는다라는 말로 끝났다"고 허탈감을 표했다.

다른 병원 관계자도 '상급종합병원을 몇 곳으로 지정할지, 어떤 기준으로 할지 복지부가 정한대로 무조건 따라오는 식"이라고 꼬집었다.

복지부와 심평원, 병협은 7월 한 달 상급종합병원 지정 신청서 접수를 시작으로 현지조사(8~9월)와 평가결과 분석(10~11월), 상급종합병원평가협의회 개최(12월), 상급종합병원 확정 공표(12월)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