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주요 신경연결을 자극하는 빛을 이용해 특정 기억을 지우거나 복원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UCSD(캘리포니아대학 샌디에이고) 로베르토 맬리노(Roberto Malinow) 교수는 쥐 실험결과 뇌 속 신경세포 전달에 사용되는 시냅스를 강하거나 약하게 자극하면 기억을 되살리거나 지울 수 있다고 밝혔다.

교수에 따르면 이는 빛의 파동인 광 펄스(pulse of light) 조절이 시냅스를 자극해 기억의 소멸과 재생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교수는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유전조작한 쥐의 다리에 전기충격을 가하는 동시에 광 펄스를 이용해 신경세포를 자극했다.

광 펄스 자극을 받으면 통증이 온다는 기억이 형성된 쥐들은 실제 광 펄스 자극을 가했을 때 두려워하는 행동을 나타냈다.

하지만 신경세포에 낮은 주파스의 광 펄스를 보내자 쥐들은 두려워하는 행동을 보이지 않아 광 펄스와 연관된 통증기억이 소멸됐음을 나타냈다.

하지만 다시 높은 주파수의 광 펄스를 보내자 처음과 같은 두려워하는 행동을 보였다.

맬리노 교수는 "연구결과는 인간에 대한 응용프로그램으로는 변환시키지 못했다" 하지만 "이 결과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신경세포에 축적되는 베타 아밀로이드로 인해 약해진 시냅스를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다는 이론을 정립시켰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Nature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