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천식환자의 22.5%가 흡연자로 조사됐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세계 천식의 날(5월 첫째 주 화요일)’을 맞아 발표한 국민건강통계 2012 자료에 따르면 조사대상자 만 19세 이상 천식환자 1만 7,889명 가운데 582명이 흡연자로 5명 중 1명은 흡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식 환자가 흡연을 하면 치료효과를 감소시키는 만큼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표.한국인의 주요 10대 만성질환 질병부담(질병관리본부 제공) (단위 : DALY/10만명당) ※주요 상병질환의 경제적 부담 측정을 위한 계획수립 및 방법론 정립을 위한 연구, 2009 *:DALY(Disability Adjusted Life Year): 인구집단에서 특정 질환으로 인한 장애와 사망으로 손실된 수명을 합산한 수치
또한 천식의 의사진단율은 19세 이상 국민에서 2.7%, 한국인의 만성질환 부담 순위 5위로 나타났다[].

2013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조사에서는 천식으로 인한 결석률이 20.9%로 조사돼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알레르기질환 역시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생활환경의 변화와 대기오염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은 쉽게 낫지 않는 만큼 적정치료와 지속적인 관리 및 위험인자의 노출회피 등이 중요하다.

특히 중증질환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효과적이고 검증된 치료방법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13일 (사)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와 공동으로 제8회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국가 알레르기 질환 예방관리 정책과 천식에 대한 올바른 예방관리방법을 소개한다.

아울러 보건소에서도 지역사회의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의 사업 역량을 강화시키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