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급 부정교합인 주걱턱에 대한 최소술전교정(6개월 미만) 효과가 일반교정(6개월 이상)에 못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교정과 국윤아(교신저자) 교수, 미국 애리조나 대학 치과교정과 박재현 교수팀은 양악수술 환자 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최소술전교정(MPO)이 교정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안전한 양악수술법의 하나로 나타났다"고 Oral & Maxillofacial Surgery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최소술전교정군과 일반교정환자군 각각 16명의 측모두부방사선사진(얼굴 옆 모습 X-ray)을 조사한 결과, 최소술전교정군의 치료기간이 짧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아울러 안면골격(뼈조직)과 골격을 감싸는 연조직(지방,살,근육 등)의 위치, 교합관계가 차이가 없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양악수술은 턱뼈의 위치가 이동되는 만큼 새로운 골격의 위치에 맞는 치아와 적절한 교합을 이루기 위해 치아교정이 필수다.

치아교정는 실시 시기에 따라 선교정, 선수술, 최소술전교정으로 나뉜다. 선교정은 말 그대로 수술 받기 전 1~2년 정도 치아교정을 먼저 하는 것을 말한다.

수술 후 바뀐 골격에 적합한 치아 배열을 미리 만드는 방법으로 치료 결과를 예측할 수 있지만 치료과정이 긴 단점이 있다.

선수술은 수술을 통해 얼굴의 모양을 개선시키는 치료효과를 바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치료 결과를 예측할 수 없고 치료의 안정성이 낮은 단점이 있다.

 최소술전교정은 이들 2가지 치료법의 장점을 살린 것으로, 교정기간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