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체 개발한 방사면역치료제 131I-rituximab(요오드 리툭시맙)이 난치성암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조철구) 혈액암센터는 난치성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방사면역치료의 연구자 임상시험에서 기존 치료 보다 약 3배 이상 높은 치료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방사면역치료란 방사선치료의 효과와 표적항체에 의한 면역작용의 효과가 결합한 치료다.

표적항체를 이용해 암세포에만 방사선을 조사하는 만큼 정상세포에 미치는 방사선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첨단 치료법이다.

혈액암센터에 따르면 131I-rituximab을 재발 림프종 환자에 투여한 결과, 1회 치료로 완전 관해율이 12%로 나타났으며, 6회  반복치료를 통해 기존 치료의 3.5배에 달하는 치료반응을 얻었다.

2011년 아시아태평양 임상암학회지에는 기존치료에 실패한 재발성·난치성 림프종 환자에 이 요법을 단 1회 치료한 결과 약 29%의 객관적인 반응률과 12%의 완전관해율이 나타났다고 발표됐다.

방사면역치료의 효과는 해외에서도 입증됐다. 2012년 미국 마이매이에서 열린 미국핵의학회에서는 방사면역치료를 최대 6차례 반복 치료한 결과, 치료반응을 3배 이상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발표됐다. 

원자력의학원은 “현재 새로운 방사성동위원소 및 새로운 기법을 이용한 많은 방사선면역치료 임상시험을 기획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