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윤건호, 주지현 교수팀이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2013년도 하반기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신기술개발 분야)에서 국가 연구 과제를 유치했다.

교수팀은 향후 2년 동안 총 16억원의 국가연구비를 지급받아 한국인 면역적합형 초대배양세포 및 임상적용을 목적으로 한 유도만능줄기세포주(역분화줄기세포)를 수립하고 표준지침도 구축한다.

교수팀은 다빈도 HLA(조직적합항원)를 지닌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생산해 국가줄기세포주은행에 기탁하게 된다.

이 세포주 생산과정은 역분화를 유도하는 초대 세포(primary cell)를 얻는 단계부터 만들어진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저장까지 모두 포함되며, 이렇게 개발된 생산과정 전반은 아직 정립되지 않은 한국표준기술지침으로 지정된다.

가톨릭의대는 2005년 천주교 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을 출범시켰으며 2007년에는 GMP 세포생산시설을 완성하는 등 줄기세포 연구 인프라를 구축해왔다.

연구 총괄자인 윤건호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가톨릭교회의 생명존중 전통과 가톨릭의대의 줄기세포 연구 역량이 만들어낸 성과"라며 의미를 부여하고 "이번 과제를 통해 유도만능줄기세포의 국가 표준을 가톨릭의대가 담당하게 된 만큼 한국 줄기세포 연구의 흐름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