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10명 중 6명은 신경과의 명칭을 바꿔야 하며 명칭도 신경내과 보다는 '뇌신경과'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 신경과학회 홍보이사 석승한 교수
대한신경과학회가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신경과에 대한 일반인조사한 결과를 32차 추계학회에서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국민 5명 중 4명은 신경과에 대해 알고 있거나 들어 본 적이 있지만 신경과에서 다루는 질병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이 잘못 알고 있었다.

신경과에 대해 알고 있어도 다루는 질환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았으며 일부 응답자들은 신경과를 척추질환, 골절/뼈 질환, 심장질환 등을 다루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아울러 10명 중 7명은 정신건강의학과와 구별했지만 신경외과와 구별하는 사람은 10명 중 6명에 불과했다.

학회는 '신경'이라는 글자 때문에 구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조사는 전문기관인 갤럽에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3.1%(95% 신뢰수준)였다.

학회는 이번 조사 결과에 근거해 국민에 대한 신경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를 마련하고 아울러 질환 홍보를 위한 팟캐스트 방송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향후 2~3년에 한번씩  조사를 통해 인지도 변화도 파악할 예정이다.

대한신경과학회 김승민 이사장(세브란스 신경과) "최근 의료계의 어려움으로 각 학회가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신경과학회도 마찬가지이며 이미지 조사가 개명 작업 역시 그 연장선상"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국민 인식도 조사가 신경과 개명에 반대하는 회원을 압박하는 카드로 활용하려는 의도라는 지적에 대해 석승한 홍보이사는 "그럴 의도도 없거니와 내부적으로 개명할지 여부에 대해 그 어떤 결정도 내려지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