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조만간 동아제약과의 관계 단절을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동아제약의 교육용 동영상 촬영 요청에 응한 의사들에게 형사처벌과 함께 면허정지처분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강력한 불매운동에 나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상당한 여파를 몰고올 전망이다.

의협 '의약품 유통질서 확립 특별위원회'는 7일 오후 동아제약 리베이트사건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특위 임시 위원장인 박용언 의협 기획이사는 회의 직후 "리베이트사건에 연루된 의사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동아제약과의 관계 단절을 선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의협이 주최하는 행사에 동아제약의 참여를 거부하고, 동아제약의 행사에도 응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특위는 이날 동아제약의 학술적 지원까지 끊기로 결정했다.

박용언 기획이사는 "동아제약은 명백하게 의사들을 기망했고, 이로 인해 회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유사한 상황에 처한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런 일을 자행한 제약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불가피하다"고 환기시켰다.

동아제약 뿐만 아니라 리베이트 사건을 촉발시킨 제약사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것이다.

의협은 동아제약과의 관계 단절선언과 함께 의약품 불매운동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박용언 기획이사는 "의협은 동아제약 리베이트 사건을 전체 회원들에게 알리면서 동아제약 처방약을 대체할 수 있는 의약품 리스트 정보도 함께 공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협회가 공정거래법을 위배하지 않으면서 동아제약과의 관계를 청산한 만큼 회원들이 알아서 처방 여부를 판단하라는 것이다.

현재 특위에는 의협과 함께 시도의사회, 각과개원의협의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의원협회, 전의총 추천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어 이 같은 대응책이 실행되면 동아제약은 직격탄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의협은 8일 상임이사회에서 특위의 제안을 의결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폭발력이 어디까지 미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