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전공의 정원을 신청하고 지원자를 받지 못하거나 전공의가 수련을 포기할 경우 수련병원에 불이익을 주는 방침을 제정해 논란이 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인턴과 전공의 정원간 괴리를 해소하기 위해 미충원 정원을 회수하기로 하자 최소한의 정원을 지키기 위한 고육지책을 내놓은 셈이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최근 이사회를 통해 이같은 방안을 담은 전공의 정원 배정 기준을 확정하고 병원신임위원회에 제출했다.

학회 관계자는 18일 "전공의 지원율이 계속해서 떨어지면서 정원 회수 대상 수련병원이 늘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진단검사의학 전문의 배출에 심각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이미 학회가 요청한 인원보다 정원이 적게 배정되는 상황까지 왔다"면서 "더이상 정원이 감축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학회는 이사회를 통해 전공의 정원을 신청했다가 이를 충원하지 못하면 다음 해 전공의 배정시 페널티를 부과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또한 만약 전공의를 뽑았더라도 수련을 포기하고 나갈 경우 수련병원에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학회가 이와 같은 극약처방을 내놓은 배경에는 진단검사의학과 기피 현상이 크게 작용했다.

실제로 진단검사의학과는 2009년에는 47명의 전공의가 합격했지만 2011년에는 45명으로, 2013년에는 39명으로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더욱이 보건복지부가 미충원 정원 회수 정책을 강행하면서 정원 또한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2009년에는 정원이 62명에 달했지만 지난해에는 미충원 정원이 감축되며 46명으로 크게 줄어든 것이다.

학회 관계자는 "신규 채용 전문의 수요만 매년 25명 이상이며 검사업무 증가량을 고려할 경우 연간 40명 내외의 전문의가 필요하다"며 "이대로 정원이 감축되면 이를 도저히 맞출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일선 수련병원들은 학회의 방침에 대해 볼멘 소리를 하고 있다. 어떻게든 지원자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미리 정원을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하소연이다.

A수련병원 관계자는 "결국 전공의가 오지 않을 것 같으면 정원 신청도 하지 말라는 뜻인데 한명의 지원자가 아쉬운 상황에서 어떻게 지키느냐"며 "못받을 가능성이 높다해도 우선 정원을 걸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학회 관계자는 "학회에 위기가 닥친 만큼 수련병원 모두가 힘을 모아 이를 이겨내 보자는 뜻"이라며 "파이를 지켜야 나중에 나눠 먹을 것이 생기지 않느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