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안암병원(원장 박승하)이 24시간 응급 심장마비 부정맥시술을 할 수 있는 부정맥센터를 국내 최초로 가동 중이다.

이 시술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쇼크상태에서 체외심장 기기를 설치하고 3차원 정밀진단법으로 부정맥의 근원지를 색출, 제거하는 진료시스템이다.

고대병원은 이번 시스템의 도입으로 그동안 가슴압박과 전기충격요법 등 급성심장마비 환자에 대한 소극적인 응급처치에서 벗어나 국내 응급시스템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부정맥센터는 3인 이상의 심장내과와 심장외과 전문의, 영상의학과 및 응급의학과 전문의, 2명 이상의 부정맥 전문 간호사와 기사, 그리고 코디네이터가 한 팀으로 24시간 순환 근무한다.

센터에 응급환자가 이송되면 우선 체외인공심장 설치 여부를 판단한 다음 필요시 인공심장을 10분 이내로 설치한다.

그 다음 3차원 맵핑 시스템을 이용해 부정맥의 근원지를 색출해 부정맥 제거수술을 한다.

이어 부정맥에서 완전 회복될 때까지 약 6시간 동안 중환자실에서 관찰한다.

센터장 김영훈 교수는 "최근 치명적 부정맥으로 인한 급성 심장마비 환자가 늘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이 여전히 미흡하다"고 강조하며, "24시간 응급 심장마비 부정맥 시술을 통해 더 많은 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해, 급성심장마비로 인해 갑자기 사망하는 환자들과 가족들의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이 시스템을 더욱 선진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