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0세 이상 혈액투석환자의 34%에서는 근육감소증이 발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림대 성심병원 신장내과 송영림 교수는 혈액투석 중인 50세 이상 만성신부전환자 9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근육감소증 유병률은 남녀 각각 37.0%, 여자 29.3%라고 Clinical Nutrition에 발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만성신부전환자는 2010년 11만 7천명에서 2006년 8만 5천명으로 37% 증가해 연평균 8.2%씩 증가하고 있다.

특히 65세 노인에서는 77%로 급증하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고 근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말하는 근육감소증. 화장실 가기, 목욕, 요리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

심하면 신체 장기의 기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골절이나 낙상 위험률을 높여 고령환자에서 중요한 합병증이다.

특히 혈액투석을 하는 경우에는 근육량 감소가 더 심한 만큼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을 통해 근육감소증을 예방해야 한다.

아울러 식사량 외에도 염증정도와 동반질환 유무, 요독증과 관련하며 우울증과 인지기능장애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송 교수는 “혈액투석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우울증 발생 위험이 증가하며 우울증은 신체활동을 감소시켜 근육량과 근력감소를 가속화시킨다"며 "우울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도 근육감소증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교수는 또 "투석환자는 인지기능도 정상인보다 빨리 떨어지는데 이러한 인지기능 감소는 식이섭취와 신체활동 감소를 유발하여 근육감소증을 가속화 시킬 수 있으므로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조기에 진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