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량의 콩 섭취가 위암을 직접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유근영 교수팀(강대희 교수/박수경 교수)과 가천의대 고광필 교수는 한국인 9,700여명을 대상으로 콩과 위암의 관련성을 추적조사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일본역학회가 발행하는 Journal of Epidemiology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1993년부터 함안, 충주 등 4개 지역에 거주하는 암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일반 주민 9,724명에 대해 식이습관에 대한 설문조사 및 혈액 검사를 실시한 후, 2008년까지 15년 이상 추적해 위암 발생 여부를 조사해 새로운 위암 환자가 166명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다.

아울로 대상자들의 식이습관을 조사하해 채소, 과일, 콩/두부, 된장찌개, 버섯, 유제품, 육류, 생선, 커피 등 각 식품을 거의 먹지 않는 사람, 1달에 1-4번 먹는 사람, 1주일에 1-4번 먹는 사람, 매일 먹는 사람으로 분류하여 각 식품별 섭취 빈도에 따라 위암 발생 위험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콩/두부 섭취를 거의 안 하는 사람에 비해 일주일에 1-4번 먹는 사람 또는 매일 먹는 사람의 경우 위암의 발생이 위험이 32%~4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콩이나 두부를 된장찌개와 같이 섭취하는 경우 콩의 위암 예방효과는 보이지 않았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오히려 거의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매일 먹는 사람의 경우 위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근영 교수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3년 전 본 연구진에서 발표한 콩 섭취에 따른 이소플라본 혈중 농도가 높은 사람에서 위암의 발생 위험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연구결과와 일관된 결과를 이번에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테리아 요인 이외에도 콩 섭취량이 적을 경우 위암 위험이 약 2배 증가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힌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콩을 함유한 다양한 식품의 섭취가 위암에 대해 인체에서 직접 항암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근거가 제시된 셈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