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Xa인자 억제제인 자렐토(리바록사반, 바이엘사), 프라닥사(다비가트란, 베링거인겔하임)에 이어 세번째 항응고제 엘리퀴스(아픽사반, BMS-화이자)가 이달부터 국내판매에 들어갔다.

엘리퀴스는 현재 고관절 또는 슬관절 치환술을 받은 성인환자에서 정맥혈전색전증의 예방. 그리고 비판막성 심방세동환자의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위험감소 용도로 적응증을 승인받았다.

5일 열린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뇌졸중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프랑스 비샤병원 피에르 아마렌코(Pierre Amarenco)교수는 "엘리퀴스는 심방세동 환자의 항응고제 선택에서 중요한 세가지 예후인 중요한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주요 출혈, 사망률에서 와파린 대비 우월한 위험 감소를 보여 해당 환자군에게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최적의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같이 연자로 나선 토머스제퍼슨 의대 마이클 D. 에제코위츠(Michael D. Ezekowitz) 교수도 "폭넓은 효과와 출혈위험 감소, 더불어 복용 편의성을 갖춘 엘리퀴스의 출시는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위험감소에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제코위츠 교수는 자렐토와 프라닥사에 비해 아픽사반이 갖는 큰 특장점에 대해 "아픽사반은 3가지 효과 즉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발생 위험, 주요 출혈 위험, 사망률을 각각 21%, 31%, 11%감소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