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교수들이 자궁 관련 수술 등 포괄수가 개정안 의결을 앞두고 복강경 수술 중단을 포함한 정부 압박카드를 구체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14일 대한산부인과학회(이사장 김선행)에 따르면 오는 16일 전국의대 산부인과 주임교수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포괄수가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는 17일 건정심 소위원회 재논의를 앞두고 복지부를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비상대책위원회에선 소위원회 협상 방안부터, 만약 협상이 결렬됐을 때 복강경 수술을 중단 시기와 방법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산부인과학회는 복지부가 건정심에서 자궁 및 자궁부속기수술에 대한 포괄수가 개정안 의결을 보류하고 소위원회에서 재논의한다는 입장을 보여 잠시 기대감을 가졌다.

그러나 막상 열린 소위원회에서 별다른 성과없이 학회의 입장을 경청하는데 그치면서 강경투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것이다.

학회는 이어 건정심 전체회의가 열리는 18일 가톨릭의대에서 DRG 강제 적용 대응방안을 주제로 심포지엄도 마련했다.

심포지엄에서는 민응기 포괄수가제 TFT위원장이 '산부인과 DRG 시행에 대한 대응 경과 보고'를 발표한 데 이어 허수영 산부인과내시경학회 정보통신위원장이 '산부인과 DRG의 문제점'을 지적할 예정이다.

김병기 포괄수가제 대응 산부인과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재 정부안대로 DRG를 확대, 시행했을 때 발생할 문제점'에 대해 발표한다.

패널토의에선 산부인과 이외에도 의사협회 연준흠 보험이사, 안과학회 양석우 이사 등 관련기관 및 학회가 패널로 나서 산부인과학회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산부인과학회 김선행 이사장은 "산부인과는 다른 전문과에 비해 유독 대상범위가 넓어 타격이 상당히 클 것"이라면서 "교수들이 무엇보다 걱정하는 것은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환경을 제공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김병기 비상대책위원장은 "앞서 복강경 수술 중단을 선포한 데 그쳤지만 16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선 구체화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면서 "17일 소위원회에서 좋은 결과가 있다면 좋겠지만, 정부가 협상 의지를 느낄 수 없어 아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