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의 골수섬유증 표적치료제 자카비®(성분명 룩소리티닙)가 골수섬유증의 조직학적 섬유화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ASCO에서 발표됐다.

미 MD앤더슨암센터는 기저시점 및 24개월(67명)과 48개월(17명)에 골수검사를 시행한 자카비 사용 환자의 치료결과와 기존 골수섬유증 증상조절을 위해 쓰이던 대증적 치료방법인 하이드록시유리아 코호트에서 무작위 추출한 환자의 치료성적을 분석했다.

그 결과, 자카비 24개월 치료환자 57%에서 골수 섬유화가 안정되었고, 15%의 환자에서는 골수섬유화의 조직학적 개선이 확인되었다. 또한, 48개월 장기치료 결과 골수섬유화 안정비율은 53%, 섬유화가 개선된 환자의 비율은 24%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학선 한국노바티스 항암제사업부 대표는 “ASCO에서 발표된 자카비의 골수 섬유화 개선 효과는 매우 고무적이며, 지난 2012 미국혈액학회(ASH)에서 발표된 전반적인 생존기간 연장효과 확인과 함께 계속해서 골수섬유증 환자에게 중요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순천향대학교병원 원종호 교수(혈액종양내과)는 “이전까지 골수섬유증은 동종조혈모세포 이식수술만이 완치방법이었으나, 이는 이식 관련 치사율과 이환율이 높아 제한적 치료방법이었다. 그러나 이번 자카비 치료의 골수 섬유화 안정 및 개선 효과는 골수섬유증 환자의 생존기간 연장과 함께 임상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결과이다”하지만, “이번 발표내용은 간접비교 결과라는 한계점이 있어 룩소리티닙 등록임상의 후기연구를 통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