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여성에서는 흡연량에 비례해 골밀도가 줄어든다고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김형렬(교신저자)·명준표(제1저자) 교수팀이 Osteoporos International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2008~2009년에 20세 이상 폐경 전후 여성 4,260명을 조사한 결과, 폐경 후 흡연여성의 소변 중 코티닌(니코틴의 대사물질)이 많을수록 대퇴골두, 대퇴골, 요추의 골밀도가 낮게 나타났다.

소변 중 코티닌의 농도가 높다는 것은 흡연량이 많다는 뜻으로, 흡연량에 비례해 골밀도가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까지는 흡연과 골밀도의 상관관계에 논란이 있었지만 이번연구를 통해 흡연이 폐경후 여성의 뼈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의 민감도는 50%이하로 소변검사를 통한 흡연률과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유교사상이 남아있는 아시아 여성에게 담배는 부정적인 의미로 생각하기 때문에 흡연 사실을 숨기거나 흡연량을 속이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김형렬 교수는 "골밀도 감소를 예방하는 여성호르몬이 유지되는 폐경 전 여성에 비해 폐경 후 여성이 흡연을 하면 골밀도가 급격히 낮아지는 것이 확인된 만큼 적극적인 금연 권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