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색소변성증(RP)을 앓는 시각장애인은 일반인보다 우울증 위험은 2배, 자살을 생각할 위험은 2~3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조비룡, 신동욱 교수팀은 실명퇴치운동본부(RP)협회 회원 187명(망막색소변성증 환자)과 일반인 대조군 187명의 정신건강을 비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Optometry and Vision Science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망막색소변성증 환자들은 중등도이상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경우가 52%(97명)로 일반인의 29%(55명)에 비해 약 2배 높았다.

2주 이상 우울증상을 겪을 확률은 35%(65명)로 일반인의 17%(32명)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지난 1년간 자살을 생각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39%(72명)가 그렇다고 응답해 13%(24명)인 일반인에 비해 약 3배 높았다.  

신동욱 교수는 “망막색소변성증은 젊은 층에서 야맹증 등을 겪다가 발견 당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점점 진행하는데다가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환자들은 시간이 지나도 적응하지 못하고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더 느끼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높은 장애 등급(1-2등급)을 받은 환자보다 시력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 낮은 장애 등급(3-6)을 받은 환자들에서 더 높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교수팀은 "앞으로 병이 더 진행된다는 상황을 알기에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수 있으며, 낮은 장애 등급으로 인하여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비교적 적다는 점이 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