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산업은 수출지향, 노동생산성이 높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유망산업입니다. 하지만 의료기기 대부분이 중소기업으로 경쟁력을 갖추려면 대기업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 송인금 회장이 새 정부에 의료기기사업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송 회장은 15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 기업 규모와 개발 아이템에 대한 경쟁력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해 항목별로 투자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글로벌 진출 기업, 수입 대체 및 내수 확대를 주도할 기업, 장기적인 투자로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미래지향 아이템 개발 지원 등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송 회장은 "현재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생산, 수출 품목으로는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치과용 임플란트, 소프트렌즈, 추간체 보형제, 디지털엑스선 촬영장치, 레이져 수술기 등"이라며 "특히 이 분야는 저가의 중국 제품과 경쟁을 피해 고부가가치 기술력을 갖춰 선진국과 승부를 겨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잘 만든 기기가 있으면 이에 따른 적절한 판로, 즉 소비가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회사의 발전은 어렵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나라 의료는 정부의 억제하에 있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의 제공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것이 의료기 분야 발전의 걸림돌이라고도 말했다.

대형 의료기기회사가 중소기업의 M&A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M&A는 막을 수 없는 합법적인 기업 육성 및 확장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대기업이 무분별하게 M&A를 한다거나 시장이 작은 중소기업형 아이템을 M&A대상으로 해서는 안되며 기업 인수시에도 정당한 기업가치를 매겨 그에 따른 대가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료기기산업협회 회관 건립건과 관련해 송 회장은 자신의 임기내에 꼭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