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를 이용하여 뇌의 신경세포까지 진단하는 최신 검사법이 뇌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문원진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방사선과 교수에 따르면 물분자의 운동을 이용해 뇌의 신경세포를 영상으로 촬영하는 진단법인 확산텐서영상(Diffusion Tensor Imaging)을 도입, 뇌 신경세포까지의 진단영역 확대가 가능해졌다.

뇌의 신경세포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원리는 잉크 한 방울을 물 컵에 떨어뜨리면 컵 속의 물이 정지해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바쁘게 운동하고 있는 물의 분자운동에 따라 원모양으로 잉크가 퍼지는 브라운 운동에 착안하여 개발됐다.

이처럼 확산텐서영상으로 진단하게 되면 현미경적인 시각으로 뇌신경세포를 볼 수 있으며 뇌 조직 깊숙한 곳의 손상까지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뇌의 모양이 아니라 신경세포의 네트워크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확산텐서영상을 이용할 경우 전에 MR 검사로 알 수 없었던 일부 질환들의 진단도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 검사로는 뇌의 형태와 신경줄기의 모양 정도만 확인이 가능해 이를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했지만 확산텐서영상 이용시 신경초 상태까지의 진단이 가능해 조기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또한 이 검사를 통해 교통사고로 뇌 손상을 당한 경우 보통의 MR 검사로 보이지 않던 뇌손상을 알아낼 수 있고 뇌졸중 환자에서 뇌 섬유 손상 정도를 진단함으로써 환자의 치료 후 운동회복능력 등 예후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확산텐서영상을 이용한 진단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문원진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방사선과 교수는“확산텐서 영상은 기존 MR촬영 후 5분 정도만 더 투자하면 뇌 신경세포까지 영상까지 얻을 수 있는 진단법으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부분까지 볼 수 있게 되어 진단과 치료에 보다 발전적인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