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자에 전자발찌 채우는 것도 아니고…정말 화가 난다."

대한의사협회가 제약사 영업사원 병의원 출입금지 스티커를 배포하고 나서자 영업사원들이 울분을 토하고 있다. "더러워서 못해 먹겠다" 등의 격한 반응도 나왔다.

13일 의협 송형곤 대변인은 주간 브리핑을 통해 "의약품 리베이트 관행으로 영업을 해 온 제약사들이 여전히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의사들만의 노력으로는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스티커 배포 배경을 설명했다.

의료기관에 부착할 스티커에는 '제약회사 의약품정보담당자(MR)님들께'라는 제목 아래 "수고 많으십니다. 진료의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제약회사 MR님들의 방문을 정중히 사양하오니, 양해바랍니다"라고 적혀 있다.

소식을 접한 영업사원들은 크게 격앙된 모습이다. "정말 그만 둘 때가 됐나보다" "우리가 잡상인도 아니고 출입금지 스티커라니…" "성범죄자에 전자발찌를 채우는 것과 다를 바가 뭐냐" 등의 반응이 그것이다.

A사 영업사원은 "정말 제약사 영업사원이라는 직종은 끝물인가 보다. 푸대접도 이런 푸대접이 없다. 가장 천대받는 직업군 1위가 아닐까 싶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되면 영업사원 필요성은 없어진다. 대규모 인원감축 칼바람이 불게 될 것이다. 이번 기회에 이직 준비나 해야겠다. 정말 그만 둘 때가 됐나 보다"며 서러워했다.

제약계 역시 영업사원 구조조정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B사 인사팀 상무는 "영업사원 병의원 출입금지령이 확산되고 또 장기화된다면 회사에서 영업사원 필요성에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대규모 인원감축은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시나리오"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