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립선암 수술 건수가 2006년 212건에서 2011년에는 5배인 1,007건으로 늘어났다.

대한비뇨기과학회(회장 한상원)과 대한비뇨기종양학회(회장 안한종,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국내 5개 병원(서울아산병원, 서울 삼성의료원, 분당 서울대병원, 서울 성모병원, 연세의료원)에서 전립선암 수술을 받은 총 4,176명의 환자를 분석, 12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이 이 기간동안 전립선암 판정에 대해 검진을 통해 받은 환자(검진환자)와 증상이 있어 내원해 받은 환자(내원환자)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검진환자와는 내원환자에 비해 진단 당시 PSA 수치가 낮고 전립선암 악성도를 평가하는 글리슨 점수 또한 낮은 추세를 보였다.

최근에는 이러한 PSA 수치에 차이는 없어졌지만 국소전립선암 진단율의 경우 검진환자는 내원환자에 비해 계속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립선암 분화도 및 재발 위험도가 높은 고위험군의 비율도 이와 동일한 양상을 보여, 전립선암 검진이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는 전립선암 수술 환자 중 PSA 수치가 10 이상인 비율이 약 28.5%이며, 글리슨 점수도 중간 악성도(7점 이상) 이상을 보인 환자가 54%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2기 이상의 높은 병기를 보인 환자가 전체의 약 50%를 차지했으며, 수술 후 재발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의 환자 또한 34.3%로 서구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전립선암 고위험군 환자는 2006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여전히 국내 전립선암은 서구에 비해 더 진행된 후에 발견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안한종 회장은 "검진환자가 내원환자에 비해 병기와 고위험군의 비율이 낮은 것은 전립선암특이항원검사의 효과를 입증한 중요한 결과"라고 말하고 "55세 이상 남성은 정기적으로 PSA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비뇨기과학회 한상원 회장도 "최근 조기전립선암 발견율이 높아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서구에 비해는 부족하다"며 "고령화사회로 인해 유병률이 급증하면 사회적 손실도 큰 만큼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