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의 수가 결정 유보에 대해 꼼수라고 규정하고 파업까지도 고려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26일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의협은 앞으로도 불합리한 건정심 구조가 개혁되지 않는 한 건정심에 계속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건정심의 그 어떤 결정도 전문적이지 않기에 이를 인정치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의협은 이번 건정심의 수가 협상 자세에 대해 "그 동안의 관례대로 의협에 페널티를 적용하자니 수가협상구조와 건정심의 문제점이 그대로 드러날 것이 우려되고, 페널티를 적용하지 않자니 그간의 관례에서 벗어나는 일이며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부담이 작용하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고민을 반복하다가 어정쩡한 입장을 내놓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적인 부담과 여론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발표를 연기하는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의협 송형곤 대변인은 "의협의 참여가 있을 때까지 수가 결정을 유보한다는 것은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고 말하고 현재 이와 관련한 액션플랜(단체행동)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의협 집행부와 회원들의 의겸 수렴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파업까지도 불사한다고 밝혀 강경 자세임을 시사했다.

단체행동을 하는 이유에 대해 송 대변인은 "근본 원인은 불합리한 건정심 구조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가 협상이 원하는 수준이 됐어도 건정심 구조 개편에 대해서는 계속 문제 삼을 계획이었다"면서 수가 협상 결렬이 빌미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