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SA)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직, 김경수 교수팀은 코골이 수술 환자 57명을 대상으로 흡연과 OSA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생동안 누적된 흡연량이 높을수록 발생할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고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에 발표했다.

대상자 57명 가운데 흡연자는 28명, 비흡연자는 29명이었다. 흡연자 가운데 하루에 한갑씩 10년간 흡연한 사람(10 pack year)은 16명, 그 이하는 12명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누적 흡연량에 따른 OSA 중증도를 확인한 결과, 비흡연자군의 경우 경미한 OSA가 31%(9명), 중등도 이상이 69%(20명)를 차지했다.

반면 흡연자군에서는 경미한 환자가 7%(2명)이고 중등도 이상은 무려 93%(26명)로 나타나 흡연하는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공기 흐름 폐쇄정도가 심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흡연자라도 10pack year 이상인 경우 모두 중증 OSA로 진단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장기간 흡연한 경우 담배에 들어있는 성분 때문에 목젖과 구강내 점막조직에서 ‘칼시토닌 유전자 연관 단백질’(calcitonin gene-related protein)이라는 물질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물질은 점막에 신경내분비성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로 인해 점막에 부종이 생기기 쉽고 입천장 및 인두(구강·비강으로부터 식도·후두로 연결되는 통로) 부분이 정상 보다 늘어지게 돼 수면 시 공기 흐름이 폐쇄되어 코를 더 심하게 골게 된다고 교수팀은 지적했다.

김현직 교수는 "코골이가 심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학업 및 업무 수행력이 떨어지며 심각한 졸음 및 두통이 동반된다. 또한 수면 중에 자주 깨어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고 혈압이 높아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는 또 "특히 무호흡이 동반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심하면 약물에 잘 반응하지 않는 고혈압, 심부전증,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질환이나 당뇨, 뇌졸중 등의 내분비, 뇌혈관 질환 및 발기 부전 등 비뇨기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