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사의 주요 성분인 우루소데옥시콜산(Ursodeoxycholic acid, 이하 UDCA)이 지방간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Medical Research에 소개됐다.

이 연구는  UDCA가 지방간 환자의 임상증상, 간기능, 혈청지질 및 영상검사의 결과를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높여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대상자는 지방간 환자 30명이었다.

이들에게 UDCA 경구제제(1일 13-15mg/kg)를 하루에 3회씩 6주간 투여한 결과, 대상자의 72.7%에서 위장증상이, 79.3%에서는 가려움증이, 87%에서는 황달이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간기능 지표 6개 즉 ALT, AST, GGT, ALP와 혈청지질검사인 TC, TG 수치는 치료 후 상당히 낮아진 것으로 관찰됐다.

이러한 치료효과가 있는데도 치료기간 중에 UDCA의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B형 초음파 검사에서도 치료 후 특별한 변화가 없었다.

증상 변화를 나타내는 곡선을 분석한 결과, 각 매개 변수의 커브는 다른 특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ALT와 AST는 정형적인 선형 감소를 보였지만 TG 감소 속도는 빨랐다가 느려지는 형태를 보였으며 간혹 중간 정도의 속도를 보이기도 했다. 통계학적 분석 결과  전체 효과율은 83.4%로 나타났다.

이 저널은 UDCA가 FLD 환자의 임상 증상, 간 기능 및 혈청 지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결론내리고 UDCA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전하게 FLD를 치료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