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수가제과 관련한 수술거부에 대해 시민단체로부터 집단이기주의라는 지적을 받은 대한의사협회가 "허탈함을 넘어 안타까움과 분노를 느낀다"며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의협은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단체는 과연 포괄수가제로 인해 국민의 건강에 어떤 위험이 있는지, 국민의 권리가 얼마나 침해되는지 국민의 편에서 알아보았는가"라며 역할론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맞받아 쳤다.

의협은 보도자료에서 "국민을 위하는 진정한 시민단체라면  포괄수가제 강제 적용을 가장 앞서서 반대해야 하는데도 이를 대신하는 의사 단체를 적대시하는 것은 통탄스러운 일"이라고도 말했다.

의협은 또  "건정심 공급자 가운데 의료계 대표는 의협 추천 2명, 병협 추천 1명이지만 병협은 병원 경영자를 대표하는 단체인 만큼 실질적인 의료계 대표는 단 2명이다. 최다 배석수를 의사가 차지하고 있다"며 건정심 위원으로서 시민단체의 자질론까지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작 시민단체가 지적할 일은 공익대표 중 공무원과 정부 산하기관의 인사가 6명이나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또 포괄수가제가 전면 시행 이후 정부와 의료계가 논의할 때 시민단체가 포함되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와 정부가 모여 도출된 결론은 가입자단체가 참여하는 건정심에 보고되고, 중요한 사안일 경우 중간이라도 정보를 제공하고 투명하게 진행되는 만큼 전문적인 단계에 가입자 단체를 포함시켜달라는 주장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의협은 시민단체를 향해 "과연 생선을 노리는 고양이가 누구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본연의 역할과 의미를 망각하고 정치적 논리와 이해관계에 연연하지 마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