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품의약품국(FDA)도 20일 레닌억제제인 알리스키렌 및 동일 성분 함유제제와 고혈압치료제 ACE억제제 및 ARB의 병용을 금기하는 안전성 정보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사구체여과량(GFR)이 60mL 미만인 신장기능 저하환자에는 병용 금기다.

이미 올해 2월 유럽식약청(EMA)는 당뇨병환자 및 신장기능저하환자에 병용금기를 발표한바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2개 약물을 병용할 경우 저혈압, 실신,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의 안전성 서한을 배포한바 있다.

분당 GFR 60mL미만 신장기능에 사용 금기

미FDA에 따르면 이번 안전성서한은 ALTITUDE 시험에 근거했다. 이번 의료관계자용으로 발표된 안전성 정보는 다음과 같다.

-당뇨병환자에 알리스키렌과 ARB 또는 ACE억제제를 병용하면 신장기능장애, 저혈압, 고칼륨혈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금기로 한다
-GFR 60mL 미만의 신장기능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는 알리스키렌과 ARB 또는 ACE억제제를 병용하지 않는다
-알리스키렌과 바르살탄의 병합제는 올해 7월 이후 발매가 중지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노바티스 홈페이지 참조)
-ALTITUDE시험에서 보고된 알리스키렌군의 뇌졸중 및 사망위험의 상승에 관한 예비적 견해에 충분히 주의할 것. 단 미FDA는 이 약이 이러한 사고 위험에 관련한다는 결론은 아직 내리지 못했다.

한편 미FDA는 알리스키렌을 복용 중인 환자는 의사와 상담없이 복약을 중단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