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가 심혈관질환 병력자의 심혈관질환 발생을 예방하지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발암성연구과 명승권(가정의학 전문의) 과장팀은 1995년 이후 2010년까지 국제학회지에 발표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의 심혈관질환 2차 예방의 효능을 알아 본 14편의 임상시험 연구(총 2만 485명의 심혈관질환 과거력이 있는 환자 대상)를 메타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발표했다.

명 과장은 "1970년대에 그린랜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유독 심혈관질환 발생이 낮은데 그 이유로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hexaenoic acid)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 삼치, 참치 같은 등푸른생선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는 보고가 있었다. 하지만 심혈관병력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들에서는 연구마다 다른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오메가-3 보충제가 인체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함께 들어있는 영양성분 덕분이며 그만큼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은 줄어들어 심혈관질환 예방효과가 사라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번 연구는 메타분석 결과로서 기존의 동물실험이나 임상시험에서 발표된 자료보다 상위개념"이라며 증거주의 의학(EBM)이 중요해진 만큼 신뢰도가 높다고 강조했다. 

명 과장은 "“현재로서는 심혈관질환의 2차적인 예방을 위해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복용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건강한 사람이도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자체가 없는 만큼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보다는 생선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