잴코리 제품사진 [한국화이자 제공]
화이자의 항암제 잴코리(성분명:크리노티닙)이 비소세포폐암의 개인 맞춤 치료 시대를 본격 열었다.

한국화이자는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잴코리의 임상적 효과를 소개하고 "표적 치료제인 만큼 1상과 2상만으로도 필요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런만큼 잴코리의 개발 기간도 4년이라는 매우 짧았다"고 밝혔다.

이날 비소세포폐암의 새로운 치료 페러다임을 강연한 삼성서울병원 박근칠 교수는 "분자 진단이 정확하면 표적 항암제 반응률이 높아지고 이상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다"면서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새롭게 비소세포폐암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은 표준 항암요법 시작 전에 EGFR 유전자와 ALK 유전자의 양성 유무를 판단하는 진단을 선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박 교수는 항암치료를 전쟁 무기와 비교하면서 "과거 핵폭탄으로 전쟁에서 이겼지만 그 후유증이 심각했지만 최근에는 첨단 전자장비를 갖춰 원하는 목표물을 정확하게 타격하는 미사일로 바뀌고있다"면서 타깃 항암제가 맞춤치료 시대의 첨병 역할임을 시사했다.

서울대병원 김동완 교수 이날 “잴코리는 ALK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로, 임상 시험에서ALK 유전자 변이 여부에 양성 반응을 보인 명확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잴코리를 처방해 혁신적인 객관적 반응률을 나타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잴코리의 임상 시험 결과는 환자 개개인의 유전자적 특성에 기반한 맞춤형 접근법이 치료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옵션임을 입증한 대표적인 사례로, 향후 신약 개발이 지향해야 할 모델” 이라고 강조했다.

잴코리는 현재 ‘ALK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승인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이며 올해 1월 5일 미국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국내에서 출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