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대표 이경하)이 출시한 17호 신약 ‘제피드’는 기존 치료제의 불편함인 ‘느린 발현 속도’와 두통 등 ‘부작용’을 동시에 개선한 ‘프리미엄’ 발기부전치료제다.

‘제피드’는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면서도 안면홍조, 두통 등의 부작용 발현율이 낮은 점이 특징이다.

JW중외제약이 국내 14개 종합병원에서 208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3상 임상시험 결과, 이 약물을 복용한 환자의 발기 효과가 최대 15분 만에 나타났다. 15분 만에 약효가 나타나는 발기부전치료제가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피드의 국내 임상 결과, 15분 ~ 20분 이내에서 73%의 환자에서 높은 성교 성공율을 기록했으며, 30분~ 60분 이내에서도 70% 이상의 환자가 성관계에 성공했다. 이밖에도 국제발기능지수(IIEF)측정 결과 22점으로 중등도 이상의 환자에서도 높은 발기능 능력 회복 결과를 나타냈다.

 

   

제피드의 국내 임상 결과, 15분 ~ 20분 이내에서 73%의 환자에서 높은 성교 성공율을 기록했으며, 30분~ 60분 이내에서도 70% 이상의 환자가 성관계에 성공했다. 이밖에도 국제발기능지수(IIEF)측정 결과 22점으로 중등도 이상의 환자에서도 높은 발기능 능력 회복 결과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발기부전치료제의 공통적인 부작용인 두통, 안면홍조 등이 낮게 나타나는 등 안전성도 우수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에 대해 ‘제피드’의 3상 임상시험을 총괄한 전북대의대 박종관교수는 “새로운 발기부전치료제 제피드가 속효성과 안전성에 있어서 모두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는 점에서 연구자들도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치료제와 달리 특정 시점에 약효과 필요한 발기부전치료제의 특성상 ‘속도’는 환자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판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속성 중 하나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실제로 한국리서치가 진행한 시장조사 결과, 발기부전 환자가 기존에 복용하던 약물을 변경한 이유 중 27.6%가 약효 발현 시간 때문이었다. 또 복용자 중 56%가 안면홍조, 두통과 같은 발기부전 치료제의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JW중외제약은 속도와 안전성 등 기존 치료제와의 차별점을 부각하기 위해 브랜드 개발에도 공을 들여 ‘제피드’라는 네이밍을 선정했다.

‘제피드’는 제트기 등 빠른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알파벳 ‘Z'와 속도를 뜻하는 ’Speed'를 합성해 제품의 특징인 ‘빠른 효과’를 강조했다. 오른쪽으로 올라가는 곡선 형태로 디자인된 로고는 남성의 발기된 모습과 발기부전치료제의 상승 이미지를 표현했다.

다소 생소한 다른 발기부전치료제에 비해 일반인들도 제품의 속성인 ‘속효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평가다.

 

미국 임상 통해 당뇨환자에게도 높은 효과 입증

제피드는 미국에서 진행된 당뇨환자를 대상으로한 3상 임상 결과 당뇨병을 가진 환자에게도 높은 발기부선 개선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입증됐다. 1형 또는 2형 당뇨병과 발기부전 증상을 동시에 나타내는 390명의 환자들가 참여한 이번 임상에서 제피드 복용 환자의 발기기능 지수와 삽입 성공율, 발기 지속 시간 등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삽입성공율의 경우 위약군은 36%에서 42%로 증가했지만 제피드 뵥용 환자는 기존 41.5%에서 63.5%로 22% 높아졌다. 성관계가 끝날때까지의 발기 지속력도 위약군은 10%에서 20.5%로 10.5% 늘었지만 제피드의 경우 8%에서 40%로 32%로 증가했다.

발기는 성기에 혈액이 모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대사성 질환 환자에게는 발기부전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학계에 따르면 당뇨, 고혈압, 관상동맥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 중 절반 이상이 발기부전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당뇨 환자의 경우 장시간 고혈당이 지속됨에 따라 혈관 내벽과 성신경 자체가 손상돼 발기 부전 현상이 나타난다. 또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로 발기조직을 포함한 심혈관에서 내피세포의 기능 부전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각종 혈관 병변과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다.

실제 당뇨 환자는 일반인 보다 3배 이상 발기부전 발현율이 높고, 발현 시점도 10년 이상 빠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2008년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의 69.7%, 고혈압 환자의 54.3%가 각각 발기부전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존 발기부전치료제는 일반인에 비해 당뇨 환자에게 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실제 제피드의 미국 임상에 참가한 피험자들은 평균적으로 최소한 6년 이상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났으며, 당뇨병 발병기간은 11년 이상에 이르는 환자들이었다. 또 76%는 과거에 최소한 한가지 이상의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했지만, 큰 효험을 보지 못한 이들이었다.

이에 대해 분당차병원 김문종 교수는 “당뇨 환자의 경우 혈관 자체가 손상돼 발기부전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 환자보다 중증의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치료 시 임상을 통해 약효가 검증된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뇨기과, 내과 동시 공략 ... 2015년까지 매출 300억원 달성

JW중외제약은 발기부전치료제 주력 시장인 비뇨기과를 적극 공략하는 동시에 내과, 가정의학과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2015년까지 제피드를 연매출 300억원의 블록버스터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전립선비대증치료제 트루패스, 국내 최초 3상 신약 큐록신 등 오리지널 제품의 시너지를 활용해 비뇨기과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는 동시에 우수한 안전성을 바탕으로 당뇨, 고혈압 등 대사성 질환으로 인해 발기부전 증상을 겪고 있는 환자층이 주로 찾는 내과, 가정의학과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JW중외제약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