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비만환자에 대한 위우회술은 이 수술을 받은 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 중 비만자의 감량과 생활습관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스탠포드대학 가빗 우다드(Gavitt A. Woodard) 교수가 Archives of Surgery에 발표했다.

위우회술 받은 환자와 그 가족 85명 추적

논문에 의하면 소아 비만의 가장 큰 위험인자의 하나는 부모의 비만이다. 비만아는 커서도 비만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부모의 비만은 태아에도 영향을 준다. 엄마가 위우회술(Roux-en-Y)을 받기전에 낳은 자녀와 수술 후에 낳은 자녀의 비만율을 비교한 연구에서는 후자의 비만율이 전자보다 5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양한 상황 증거에서도 감량과 생활습관의 변경은 비만자의 가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우다드 교수는 "수술을 받은 환자가 생활습관을 크게 바꾸면 환자 가족 역시 동일한 건강한 습관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교수는 이번 위우회술을 받은 환자와 그 가족(배우자, 부모, 자녀)을 대상으로 체중과 생활습관의 변화를 관찰했다.

2007년 1월~09년 12월에 실시된 이번 관찰연구는 수술 환자 35명과 이들 환자 가족 50명(18세 미만 15명, 18세 이상 35명) 등 총 85명을 대상으로 수술 후 1년간 추적조사했다.

성인은 BMI>30, 어린이의 경우 미질병관리본부(CDC)의 성별, 연령별 BMI 성장표 상에서 BMI가 95퍼센타일 이상인 경우를 비만으로 정의했다.

가족 전체에 파급 효과

이번 연구에서 수술 후 1년째에 나타난 환자의 평균 체중감소는 우다드 교수의 병원에서 위우회술을 받은 환자의 평균적인 수치였다.

가족 중 성인남녀 전체의 평균 체중은 100kg에서 90kg으로 줄었지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비만한 가족에 한정하면 106kg에서 103kg으로 감소했으며 통계학적으로 유의했다.

허리둘레의 평균치도 마찬가지로 가족 중 성인남녀 전체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지는 않았지만(108cm에서 105cm) 성인 비만자에 한정하면 유의하게 감소했다(119cm에서 111cm).

비만아에서는 추적 1년 후의 BMI가 성장곡선에서 예측되는 BMI보다 낮았다. 다만 이 변화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1년째에 환자와 그의 성인 가족에서는 식습관도 유의하게 변화했으며 환자에서는 '의식적인 음식조절'에 관한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했으며 '조절하지 못하는 음식'과 '정동적 섭식'의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환자의 가족 중 성인남녀에서는 의식적으로 음식을 잘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자의 자녀는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 내용이 2배로 증가하고 부모의 수술 후 1일 TV시청 시간이 짧아지고 신체활동 시간은 늘어났다.

교수는 "비만은 가족 전체의 건강문제다. 이번 연구는 가족 1명에 실시된 위우회술이 가족 전체의 체중, 식습관, 신체활동, 건강관련 생활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