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가족력이 있어서 위암 발생률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정기검진이나 예방습관은 잘 하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조비룡 교수팀이 위암 가족력을 가진  261명과 위암 가족력이 없는 454명  그리고 암 가족력이  없는 일반인 2,482명의 위암 정기검진 및 예방적인 생활습관 실천을 조사한 결과를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위암 가족력군의 정기 검진률은 39%로 암 가족력이 없는 일반인(32%)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지만 절반 이상의 위암 가족들은 정기적인 위암 검진을 받고 있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위암 가족들의 95% 가량이 나트륨 섭취 과다, 30% 가량이 비타민 C 섭취 부족, 85% 가량이 식이섬유 섭취 부족 등 부적절한 식이습관을 보였다.

위암은 저염식 및 야채와 과일 등을 통한 비타민 C와 식이섬유 섭취, 금연 등의 생활 습관으로도 발생률을 줄일 수 있는 질환이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위암 가족들에서 일반인에 비해 약 3배 더 잘 생긴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가족력이 있다면 예방행동의 인식이 더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조 교수팀은 "위암 가족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병원 기반의 체계적인 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