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이 더 무섭다고 알려진 당뇨병. 하지만 국내 당뇨병환자 10명 중 6명은 고혈압과 고지혈증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당뇨병학회는 22일 당뇨병 환자의 고혈압, 고지혈증 관리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고지혈증 초고위험군의 비율 및 목표 치료치 달성률에 대한 전문의 인식이 실제와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당뇨병 치료지침의 혈압 가이드라인인 130/80mmHg 미만을 기준으로 당뇨병 환자 3,936명을 대상으로 고혈압 유병률 및 관리 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10명 중 6명 꼴인 61.3%의 환자가 목표 혈압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7.8%의 환자만이 치료제를 통해 고혈압을 관리하고 있었다.

더구나 목표 혈압에 도달하지 못하는데도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가 상당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당뇨병 환자의 고혈압, 심부전 등 동반질환까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지혈증 관리도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당뇨병학회/심장학회(ADA/ACC)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당뇨병 환자 2,591명의 LDL 콜레스테롤(LDL-C) 수치를 측정한 결과, 93.6%의 환자가 고지혈증 초고위험군이며, 10명 중 6명 꼴인 64.1%는 목표 LDL-C 수치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 박성우교수(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는 “당뇨병 환자들은 심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아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당뇨병 환자는 고혈압, 고지혈증 위험군이라는 점을 인지하여 당뇨병 진단 시, 혈당 강하뿐 아니라 사망으로 이를 수 있는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을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관리,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또 "당뇨병 환자의 14.8%만 고지혈증 초고위험군이라는 전문의의 인식과는 달리 93.6%가 초고위험군 환자였다. 그리고 LDL-C 목표 치료치 달성률이 70%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35.9%로 나타나 정확한 검진을 통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