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희 복지부장관이 “생약 액상성분의 소화제를 의약외품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부 의약품의 수퍼마켓 판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입장을 번복했다는 비판에 대해 “정부는 애초 계획대로 가고 있는 중”이라면서 “정부가 이를 중지하거나 소극적으로 나선 것처럼 비춰진 것은 유감이고 오해”라고 해명했다.

13일 오전 10시부터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진수희 장관은 일반약 약국외 판매에 대해 이 같이 입장을 밝혔다.

이날 정부가 입장을 번복했다는 비판에 대해 진 장관은 “정부는 엎치락 뒤치락한 것은 없이 애초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으며 중지하거나 소극적으로 비쳐진 것은 오해”라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충분한 설명이 부족해서 오해를 일으킨 것으로 복지부가 상황관리를 철저히 못해서 나온 잘못”이라며 어느정도 잘못을 시인하는 모습도 보였다. 진 장관은 “정부가 오락가락한 것은 아니나 국민이 보기에 오해하게 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국민의 불편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장관 고시개정과 함께 개정안을 제출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이를 대통령 등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정상비약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소화제와 해열진통제, 종합감기약”이라고 설명하면서 “이중 생약 액상소화제는 의약품 성분이 미약하고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약이 아니라 고시 개정을 통해 곧바로 외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감기약과 진통제의 수퍼판매에 대해서는 “약사법 개정 사안”이라면서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약국외에서 판매할 자유판매약이라는 새 카테고리를 신설하는 등 고민해야 할 문제”라면서 ‘중앙약심에서 전문가 토론을 거쳐 개정안을 마련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조치를 하기까지 국민의 불편을 해소할 방안을 고민하던 중 약사회가 심야 당번 약국을 5천개까지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법 개정 전에) 이렇게 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 메디칼트리뷴 기사제휴 데일리메디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