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은 심장혈관 안쪽이 막혀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심장 주변에 지방이 쌓여도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서울대병원 임수 교수와 영상의학과 전은주 교수팀은 심혈관 질환이 없는 한국인 400여명을 대상으로 심장CT를 실시한 결과, 심장 주변에 지방이 많으면 관상동맥 협착 위험이 최대 10배가 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Obesity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64채널 고해상도 CT를 이용해 심장주변 지방과 심혈관질환의 관련성을 직접 조사한 것으로는 처음이다.

이번 연구의 대상은 분당서울대병원 내원 환자 중 심혈관질환이 없는 402명(평균연령 54세, 남자 57%).

연구에 따르면 심장 주위에 지방이 많은 사람(399 ± 58 cm3)이 적은 사람(154 ± 33 cm3)에 비해 50%이상의 유의한 관상동맥 협착이 10배가 더 많았고, 죽상경화반은 3배, 관상동맥 석회화 수치가 6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인 연령, 성별, 비만도, 흡연 유무, 혈액내 지방 수치를 보정한 경우에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심장 주위의 지방이 심혈관 질환의 독립 위험인자인 것으로 증명됐다.

임 수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CT를 이용해 심장 주변 지방이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규명한 것일 뿐 아니라 심장 주변 지방을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법을 고안한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심장 주변의 지방량이 많을수록 염증반응 수치가 높고 심장 수축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만큼 중년 성인 중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중 하나 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비만하지 않더라도 심장주위 지방에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