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세인트폴] 뇌졸중 후 운전하려는 사람이 많고 또 이러한 사람들은 안전하게 운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벨기에 루벤가톨릭대학 한네스 데보스(Hannes Devos) 교수는 진찰실에서 뇌졸중 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지를 간단하게 판정할 수 있다고 Neurology에 발표했다.

운동증상으로는 판단불가

데보스 교수는 뇌졸중환자의 운전에 대해 조사한 연구를 검토해 총 30건의 연구를 분석했다.

분석 대상이 된 연구는 모두 참가자의 운전기능을 주행시험으로 판정했다.

대상은 총 1,728명, 1건 당 평균 61명이며 이 가운데 938명(54%)이 주행시험에 합격했다. 뇌졸중 발병 후 주행시험까지 걸린 기간은 평균 9개월이었다.

분석 결과, 3종류 시험은 주행시험을 통해 합격 여부를 가려낼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됐다.

교수는 "이들 3종류의 시험은 진찰실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즉시 시작할 수 있는데다 15분 정도면 충분하다. 실제 주행시험에 시간과 비용이 드는 만큼 이들 시험의 중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들 시험은 교통의 지식과 시각적 이해력을 평가하는 '도로표지인식시험', 시지각능력, 시공간인지력, 사고처리 속도를 조사하는 '컴패스과제(compass task)' 시각운동 추적능력과 시각탐색능력을 측정하는 Trail Making Test B(TMT-B)다.

도로표지인식시험이 12점 만점에 8.5점 미만, 컴패스과제가 32점 만점에 25점 미만, 또 Trail Making Test B(TMT-B)에서 90초를 넘긴 사람은 주행시험에 합격하지 못할 확률이 높았다. 이들 시험은 안전한 운전을 기대할 수 없는 운전자의 80~85%를 정확히 분류해 냈다.

이번 연구에서는 피험자의 운동적성은 운동증상으로 추측할 수 없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또 연구 4건 당 3건에서 뇌졸중 후 운전시험에 합격한 사람에서는 사고위험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