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지속되는 강추위에 감기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신종플루까지 확산 기미를 보이면서 겨울철 건강관리에 빨간 불이 켜졌다. 특히 장기간 계속되는 추위로 인해 면역체계가 무너질 경우 전염성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돼 병치레가 잦을 뿐만 아니라 비염, 폐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라도 일상 생활에서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건강 먹거리 섭취를 습관화하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다.

◇면역력 Up! 하늘이 내린 천연식품…바나나

바나나에는 백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 B6, 면역 증강 및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 한국델몬트후레쉬프로듀스에서 출시한 ‘델몬트 클래식’ 바나나는 기존 한국 시장에서 선호되던 바나나보다 크기가 1.5배~2배 큰 것이 특징이다. 이는 바나나 다발의 맨 위쪽에서 자란 바나나만을 엄선한 것으로, 개화 후 다른 바나나 송이들 보다 먼저 생성돼 햇빛과 바람을 가장 잘 받는 위치에서 오랜 기간 광합성을 거쳤기 때문에 크기가 클 뿐 아니라 맛과 영양 면에서도 우수하다. 바나나 과육의 경우 약간 텁텁한 느낌이 드는 과육 표면과 수분, 당분이 풍부한 내부 과육으로 구분되는데, 바나나가 클수록 내부 과육 비율이 높기 때문에 큰 바나나일수록 다른 바나나에 비해 더 풍부한 식감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는 것도 장점. 무엇보다 최근 바나나가 비타민 A, B,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이자 식사 대용품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는 만큼, 큰 바나나를 섭취할수록 영양 면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파프리카, 비타민C 함유량 최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가장 많이 함유돼있는 채소는 피망인데, 사실 피망과 파프리카는 프랑스어냐 네덜란드어냐에 따라 달리 불릴 뿐 통상 같은 채소로 보면 된다. 그러나 피망에 비해 2.5배 정도 큰 파프리카는 ‘비타민 덩어리’라 불릴 만큼 많은 양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데, 개당 비타민C 함유량은 레몬의 2배, 토마토의 5배, 사과의 41배 정도 높아 겨울철 과일 대용으로 섭취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또한 파프리카의 알록달록한 색깔을 구성하는 파이토케미칼 성분 역시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도 남원, 평창 등에서 우수한 품질의 고랭지 파프리카를 생산하고 있어 소비가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면역력 강화의 대표 식품으로 빼놓을 수 없는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페니실린보다 항균작용이 더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마늘은 면역체계를 활성화 시켜 감기, 인플루엔자 등의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루 한 번 이상은 마늘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최근 ‘의성흑마늘’은 환이나 진액, 티백과 분말 등 다양한 제품 군으로 출시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빠르고 간편하게 즐기는 ‘슈퍼푸드’

체내 독성 물질을 해독시켜주는 사포닌 성분이 인삼보다 많아 원기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받는 홍삼. 특유의 쓴 맛 때문에 섭취를 꺼리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음료도 눈길을 끈다. 스무디킹의 ‘리얼 홍삼라떼’는 풍성한 우유 거품이 홍삼과 함께 어우러져 홍삼 고유의 쓴 맛을 완화시켜줘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쓴 맛에 민감한 고객들의 기호를 반영한 캡슐형 제품도 새롭게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정관장에서 최근 출시한 ‘홍삼정 타브렛’은 홍삼정의 성분은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손쉽고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홍삼농축액분말을 타브렛 형태로 만들어 휴대성을 높였다.

얼마 전 美 오프라윈프리 쇼에서 ‘No.1 슈퍼푸드’로 소개된 바 있는 아사이베리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항산화성분이 야생 블루베리의 11배, 블루베리의 22배, 키위의 120배나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면역강화 푸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마조니아’는 전 세계에서 오직 아마존에만 자생하는 신비의 열매로 불리는 아사이베리를 현지에서 수확 즉시 동결 건조한 100% 분말로, 국내 소비자들도 아사이베리를 편리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또 식약청으로부터 면역 증진 기능성을 인증 받은 클로렐라 역시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클로렐라는 담수에서 서식하는 단세포 녹조류의 일종으로 5대 영양소와 식이섬유를 비롯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최근 면역반응에 중요하게 관여하는 저분자 단백질류의 총칭)의 수준과 NK세포(선천성 면역을 담당하는 자연살해세포) 활성을 높여 세포성 면역을 증진시키는 것이 실험을 통해 입증된 것. 대상웰라이프의 ‘클로렐라 밀크씨슬’은 기존 클로렐라 기능에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밀크씨슬까지 함유된 제품으로, 두 가지 기능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 국민일보 쿠키뉴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