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코박터 파일로리(H. pylori) 환자는 정상인 사람에 비해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대 최기호, 김석환 교수와 성균관의대 김준모 교수팀은 혈액검사에서 헬리코박터 균이 양성으로 판명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2배 가량 높다는 것을 최초로 규명, Investigative Ophthalmology and Visual Science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한국인 1,2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H. pylori균이 양성인 경우의 정상 안압녹내장의 빈도(743명 중 76명, 10.2%)가 음성인 경우(477명 중 28명, 5.9%)보다 높게 나와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약 2배 가량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정상안압녹내장은 안압이 높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녹내장으로 안압 이외의 요인이 녹내장의 발병에 많은 부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수팀은 H. pylori에 대한 항체로 인해 자가면역반응이 시신경 주변 혈관에 일어나 시신경의 허혈이 일어나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울러 시신경주위 염증 반응과 혈관수축물질의 분비가 원인일 수도 있다.

한편 H. pylori에 감염되면 녹내장에 걸릴 위험은 높지만 녹내장을 악화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아직 H. pylori균 자체가 직접적인 녹내장을 유발하는지, 아니면 감염 후 발생하는 2차 반응 때문인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교수팀은 설명했다.

박기호 교수는 "녹내장은 자각증상이 없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실명을 가져올 수 있는 위험한 병이며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면서 ”헬리코박터 보균자는 녹내장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