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이나 큰 운동경기에서는 우승만큼 값진 것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치명적인 부상과 우승은 바꿀 수 없을 만큼 선수들에게는 부상은 치명적이다.

최근 태권도 경기는 국내외 할 것 없이 헤드기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마우스가드의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문제는 선수들이 마우스가드에 대한 호응도가 낮다는 것이다. 18일 대한스포츠치학회는 마우스가드에 대한 대국민 계몽을 위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운동경기에서 마우스가등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학회는 이날 한국마사회 소속의 차동민선수와 고양시청 소속의 황경선 선수를 초청 실제 선수들이 마우스가드에 대한 느낌을 직접 듣는 시간도 가졌다.

이들은 마우스가드의 장점은 잘 알고 있다고 하면서도 마우스가드로 인해 불편함도 뒤따른다고 털어놓았다.

황 선수는 헤드기어를 착용한 상태에서 마우스가드를 입에 넣으면 입 주변이 꽉 조인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특히 마우스가드의 특유한 고무냄새가 침과 함께 넘어오는게 싫었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더구나 마우스가드를 물면 침이 입밖으로 흘러나와 여자 선수의 경우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학회측은 그러나 "선수들의 불편감은 일시적이고 익숙하지 않은 탓"이라고 말하면서 각 운동 종목에 따라, 그리고 선수들의 구강 상태에 따라 세밀하게 맞춤제작을 하면 해결될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기에서 선수를 보호하는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면서 "마우스 가드의 사용은 신체 접촉이 심하거나 격한 운동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학회측은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언론에도 소개된 것처럼 메이저리그의 박찬호 선수가 공을 하나 던질 때마다 이를 악물기 때문에 순간적인 힘을 발휘하는 종목에서도 마우스가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마우스가드가 반드시 필요한 운동종목은 태권도, 복싱이며 권장 종목은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 농구, 아이스하키, 럭비, 축구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