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치료제와 이상지혈증치료제에 복합제 시대가 만개(滿開)했다. 고혈압치료제에서는 이미 ARB와 Ca길항제를 합친 복합제가 나온지 오래이며, 이상지혈증치료제도 복합제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고혈압과 이상지혈증 특성상 여러 약제를 함께 복용해야 하는 것도 원인인데다 기존 약물을 크게 개선된 새로운 약물의 출시가 지연되고 있어서다.

1일 국내에서는 새로운 이상지혈증치료제 트리답티브(한국 MSD)가 1일 국내 출시됐다.

HDL-C(고비중지단백콜레스테롤)을 올려주는 니코틴산에 니코틴산의 부작용인 홍조 발생을 줄여주는 라로피프란트를 합친 트리답티브(2g/40mg)는 스타틴제제와 병용 또는 단독으로 24주간 투여할 경우 LDL-C, HDL-C,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시킨다.

또한 원발성 고콜레스테롤 혈증이거나 복합성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아시아인 환자를 대상으로 트리답티브(4주1g→ 8주 2g) 투여군과 위약군으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스타틴을 병용한 군에서 위약 대비 LDL-C(-17%), 중성지방(-23%), HDL-C(+18%)의 지질 관리 효과를 보여 동양인에서도 효과가 확인됐다.

한국지질 동맥경화학회 이사장 신현호 교수(관동의대 순환기내과)는“트리답티브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균형 있는 콜레스테롤 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보임으로써 홍조 감소와 함께 니코틴산제제의 효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트리답티브는 유럽 연합 27개국 및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에서 출시돼 성공적인 시장반응을 이끌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트리답티브1정(tablet)당585원에 보험급여를 받는다.

또한 ARB 성분의 텔미사르탄(80mg)과 Ca길항제암로디핀(10mg)을 합친 트윈스타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열린 유럽심장학회에서 독일 자를란트대학 미카엘 뵘(Michael Bohm) 교수는 "텔미사르탄과 암로디핀 복합제가 각각의 단일제보다 신뢰할 만한 혈압 강하효과를 나타내고, 우수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가졌다"고 밝혔다.

중증 고혈압(수축기 180mmHg 이상, 확장기혈압 95mmHg)환자 858명을 대상으로 트윈스타 투여군, 텔미살탄 투여군, 암로디핀 군 등 3개군으로 나누어 관찰한 결과, 트윈스타 군이 나머지 2개군 보다 수축기혈압이 평균 50mmHg까지 낮아진 환자가 46%로 나타났다.

특히 암로디핀 투여군에 비해 부종 발현율이나 조기 치료 중단율이 더 낮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