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바이러스(HBV) 보유자의 경우 비호즈킨림프종에 걸릴 확률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구원과 미국국립암연구소와 공동으로 14년 동안 한국인 60여만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Lancet Oncology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14년간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자 5만 3,045명 가운데 133명이, 비감염자 가운데 905명이 비호지킨 림프종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구 10만명당 19.4명과 12.3명으로 약 2배에 이르는 수치다.

연구팀은 B형 간염바이러스가 면역세포인 B세포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비호지킨 림프종의 발생을 높였을 가능성을 제시해 B형 간염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됐다.

지 교수는 또 “성인에서 B형간염 보유자로 판명된 경우 비호지킨병의 고위험군으로 분류하여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비호지킨 림프종 판정을 받은 사람의 경우 급성 간부전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적극적인 관리도 필요하다.

비호지킨림프종은 림프구 증식질환으로 우리나라 전체 악성림프종의 95.6%를 차지한다.

호지킨림프종 처럼 림프절에 침범해 간이나 폐, 골수, 위장관계, 뇌척수액 등 온몸에 전이되는데 어디로 전이될지를 예측이 어려워 난치병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는 2008년 1년간 암으로 사망한 환자 7만 여명 중 비호지킨림프종은 1,299명이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