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은 다른 말로 생활습관병이라고도 부른다. 식습관, 운동부족이 원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인에 근육량 감소도 한 원인이라고 분당서울대병원 임수, 장학철 교수팀이 Diabetes Care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65세 이상 노인 565명을 대상으로 비만과 함께 근육량이 성인병의 주범인 대사증후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

대상자 가운데 복부비만이면서 근육량이 적은 근감소성 비만에 해당하는 노인은 41.6%(남성 : 35.1% / 여성 : 48.1%)로 노인 10명 중 4명 꼴은 ‘배 나온 근육 부족형’이었다.

근감소성 비만이란 근육감소증(골격근량을 체중으로 나눈 지표로 남성 30%, 여성 25%이하일 경우에 해당한다)과 비만(복부 내장 지방량이 100㎠ 이상인 경우)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 근감소성 비만군(235명)과 정상군(128명)을 다중회귀분석법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근감소성 비만군에서의 대사증후군 유병률은 54%로 정상군(11%)보다 8.2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이 여성보다 3배

이러한 경향은 노인 남성이 12.2배로 노인 여성은 4.5배에 비해 약 3배 높았다.

여성의 경우 원래 근육량이 많지 않아 나이가 들어도 근육량의 감소가 미비한데 반해, 상대적으로 근육량이 많은 남성들은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의 감소가 뚜렷히 나타나 노인 남성에서 대사증후군이 더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교수팀은 설명한다.

한편 근감소성 비만군의 경우 당뇨병은 정상군에 비해 3배 이상 높게 나타났으며, 고지혈증은 2배 이상, 고혈압은 2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임 수 교수는 “일반적으로 노인들이 운동을 할 때 유산소 운동만을 생각할 수 있는데, 적절한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에 근력 운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