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약 60%가 감염돼 있다고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pylori). 최근들어 제균율이 낮아지면서 이 균이 내성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H.pylori 치료시 항생제와 PPI제제에 유산균을 추가하면 효과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북삼성병원 소화기내과 박동일 교수는 H.pylori균을 가진 환자 991명을 3제 요법군(331명)과 3제요법에 유산균제제를 추가한 군(유산균 추가군 330명), 3제요법+유산균제제+위점막방어증진제 투여군(330명) 등 3개군으로 나누어 치료결과를 관찰했다.

4주 후 요소호기검사(Urea breast test)를 이용한 결과, 3제요법만 실시한 경우는 제균율이 71.6%로 나타난 반면, 유산균제제만 병행한 경우는 80.0%, 유산균제제와 위점막방어 증진제를 같이 복용한 그룹은 82.1%로 나타났다.

유산균제제를 병용시 H.pylori 제균율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아울러 약물 부작용을 호소한 환자수도 유산균제제를 병용한 군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63명, 48명, 30명).

박 교수는 유산균 제제의 병용이 제균율을 높이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가장 큰 이유로 유산균제제 성분인 사카라미세스 보울라디(saccharomyces boulardii)라는 유산균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의해 유발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Cytokine)의 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두번째는 H.pylori가 위점막에 붙여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만큼 유산균 제제가 위점막 부착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도 박 교수는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박동일 교수는 “유산균제제가 헬리코박터 제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는 하겠지만 그보다는 설사, 복통과 같은 부작용을 줄여 제균요법 약을 보다 편안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도와줘 제균율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