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설 연휴를 맞이해 장거리 귀성길에 자주 이용되는 멀미약의 종류별 특성과 사용상 주의사항을 전했다.

멀미약의 종류는 스코폴라민 성분의 붙이는 패치제와 스코폴라민, 메클리진염산염, 디멘히드리네이트 성분으로 이루어진 알약 및 마시는 약 등이 있으며, 디멘히드리네이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씹는 껌이 있다.

패치제는 피부를 통해 귀 내부 신경섬유에 약물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약물의 체내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만 7세 이하는 사용하면 안된다.

패치제는 약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최소한 4시간 전에 귀 뒤의 털이 없는 건조한 피부 표면에 붙여야 한다. 미리 붙였던 약이 떨어진 경우에는 반대편 귀 뒤에 새로 붙인다. 약을 붙이거나 떼어낸 뒤에는 손을 비누로 씻어 약의 잔여물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알약 및 마시는 약의 경우,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승차하기 30분 내지 1시간 전에 미리 복용해야 하며, 추가로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4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껌은 승차 전에 미리 사용하기 보다는 멀미로 인한 불쾌감이 느껴지기 시작할 때 씹는 것이 좋으며, 10~15분가량 씹다가 일반 껌처럼 버리면 된다

멀미약은 녹내장,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사람이 사용할 경우 안압이 높아지거나, 배뇨장애 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멀미약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부모의 주의가 필요하다. 어린이에게 멀미약을 챙겨줄 때는 ‘어린이용’인지를 꼭 확인하고, 부득이 성인용 멀미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연령별 사용량을 확인하고 제공해야 한다. 만 2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멀미약을 먹이면 안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