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학년도 약대 정원이 총 490명 늘어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6년제로 학제가 개편되는 약학대학의 2011학년도 정원 배정을 위한 심사 및 평가 기준을 확정·발표했다.

교과부는 약대 신설 또는 기존 약대의 증원 정원을 9개 시·도에 390명, 제약산업체와의 ‘계약’학과로 운영되는 정원을 지역구분 없이 100명의 증원분량을 보건복지가족부와 협의를 통해 확보했다고 밝혔다.

약대가 없는 대구, 인천, 충남, 전남, 경남에는 각각 50명씩 총  250명을 배정하고, 선정 대학 및 배정 인원은 정원배정심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키로 했다.

이미 약대가 있는 지역에는 총 140명이 증원된다. 부산 지역 부산대와 경성대에는 20명, 대전은 충남대에 10명, 강원 지역은 강원대에 10명의 약대 정원을 증원했다.

특히 100명이 배정된 경기 지역의 경우 약대 신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기존 약대의 증원 여부를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토록 했다.

약대 신설 및 기존 약대 증원은 해당 지역에 소재하는 대학만 신청이 가능하다. 단 10월 21일까지 대학 위치변경 인가를 받았거나, 계획승인을 받아 2011년 3월 1일까지 해당 지역에 이전할 대학(캠퍼스)도 포함된다.

계약학과는 기존 대학 가운데 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대학을 선정, 각각 10~20명을 배정할 예정이다.

계약학과의 경우 제약업체는 학생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계약학과 학생은 졸업한 후 최소한 3~5년간 협약 제약업체에서 근무하도록 계약조건에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교과부는 약대 신설 또는 증원은 약대 6년제 학제개편의 취지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심사·평가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학의 과도한 사전투자를 막기 위해 교원 및 시설 추가 확보 등에 대해서는 제출된 계획 중심으로 심사·평가를 할 계획이다.

따라서 신청대학은 기존여건 중 연구역량, 기술이전 실적, 임상실습 여건, 약학 분야 석·박사 운영 여건 등의 지표가 가미되는 등 기존 4년제 대학의 정원 배정 기준과 차별화돼야 한다고 교과부는 제시했다.

교과부는 대학별 약대정원 신청서는 오는 12월 11일까지 받을 예정이며, 12월 중순경 심사위원회를 구성, 심사·평가를 거쳐 내년 1월까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