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가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해 리베이트 혐의가 있다고 적발한 7개 제약사의 공정위 출두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업계와 관련기관에 따르면 복지부는 의료기관에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제약사들에 대해 조사를 의뢰했다.

복지부는 지난해 의약품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불성실 보고업체 판별모델', '품목변경 이상징후 기관 인지모델', '의약품 거래수량 오류 감지모델', '대체청구 기관 색출모델', '가공청구 기관 색출모델' 등 5가지 방법을 개발, 운용해 왔다.

이번에 공정위로 이첩된 제약사들은 의약품 유통 현지조사에서 적발된 요양기관 및 도매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후폭풍이 만만치 않아 보인다.

이 같은 예측은 현재 제약사와 도매상, 요양기관은 사슬 구조로 연결돼 있는 형태로 어느 쪽에서든 의약품 불법 거래가 밝혀질 경우 전방위로 이어지는 추세기 때문이다.

공정위는 복지부로부터 의뢰공문을 넘겨 받은 후 준비작업을 거쳐 다음주부터 해당 제약사에 대해 소환조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그 동안 7개사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 S제약은 오는 13일 출두가 예정돼 있는 상황으로 이후 관련 제약사들의 줄소환이 예상된다.

제약계는 이 같은 공정위 조사 계획에 따라 리베이트 파문이 업계 전체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분위기다.

제약계 관계자는 "이제는 공정위 조사만 한다고 하면 살이 떨린다"며 "해당 제약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약사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그 동안 공정위가 리베이트 관련 조사에 있어 해당 제약사들만 조사해 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심할 수도 있지만 요즘 워낙에 리베이트 문제가 불거지다보니 모든 제약사들이 몸사리기에 급급한 형편이다"고 덧붙였다. /데일리메디